인사말

학과장사진

인제대학교 방사선화학과는 2022년부터 새롭게 태어난 학과입니다. 

반도체, 2차 전지, BT, NT, ET, IT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미래 4차산업 시대에 물질의 성질과 변화과정에서의 다양한 새로운 현상과 기능성 물질을 탐구하는 화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학을 선택할 때, 선뜻 화학과를 지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졸업 후 진로나 취업을 고려할 때 안정적인 직업을 구할 수가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다 보니 의약 계통 학과 아니면, 국가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를 선호하는 추세가 현저하게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초과학인 화학의 중요성도 결코 무시할 수 없지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의 흐름도 무시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환경 문제인 것 같습니다. 화학물질에 의한 환경 오염 문제도 우리에게 중요한 해결 과제이지만, 못지않게 방사능 물질의 오염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방사능 물질의 오염원을 찾아내고 오염 정도를 분석하는 교육과정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산업체에서 방사선을 이용하는 기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국가면허증인 방사선안전관리자(RI, SRI)를 취득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동아리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졸업 전까지 최소 80% 이상의 학생들이 안전관리자(RI) 국가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끔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본 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방사선화학과 23학번으로 입학하여 현재 1학년으로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이 학과에 대해 느끼는 솔직한 의견과, 재학생으로서 RI 국가면허에 합격한 몇몇 학생들의 합격 후기를 작성해 놓은 '재학생이 말하는 방사선화학과' 라는 학과 소식란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사능 물질 분석과 방사선 안전관리자 교육을 통해 취업의 질과 진로를 대폭 확대한 방사선화학과는 결코 여러분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입시 전형 방법 중 '면접 전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누구나 '면접'이라는 용어에 보이지 않는 트라우마가 있는 것은 사실이며, 특히 대학 입시에서 면접 전형이라고 하면 학과 관련 많은 지식을 요구할 것 같아 지원을 꺼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학교 면접 전형은 학생부 성적이 우수하지 않아도 학과에 입학하여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상담이며, 졸업 후 진로나 방향을 상세히 상담해드리는 면접입니다. 고정관념으로 가지고 있는 그런 면접이 아님을 유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인제대학교 방사선화학과장 허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