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BS015 방사선의 산업 및 의학응용 (ndustry of Radiology and Medial Applications)
원자력의 발전으로 방사선의 이용분야가 원자력발전소, 병원의 진단과 치료, 비파괴검사, 산업, 환경, 교육 및 연구기관 등과 같이 광범위하며 향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방사선이용분야에서의 안전관리와 장해방어에 교육이 이루어지며 원자력분야의 특성과 첨단방사선과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이해의 폭을 높이고자 하는 학문이다.
ASC118 일반화학Ⅰ (General ChemistryⅠ)
화학은 자연과학의 중심학문으로 이공계 학생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일반화학에서는 깊이있는 화학 전공과목의 이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반적인 화학 기초를 공부한다.
ASC120 일반화학실험Ⅰ (General Chemistry Lab.Ⅰ)
본 실험은 의생명화학과 학생들에게 장차 전공교과목의 학습에 기초가 되는 화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일반화학에 관한 이론 및 원리를 실제 실험을 통해서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스스로 창조적인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화학실험에서 얻게되는 경험은 모든 과학과 공학의 실험에 활용되고, 나아가서 물질의 화학적인 변화를 이해하는데 밑바탕이 될 것이다.
ASC173 기초과학 (Basic Science & Mathematics)
전공 공부를 위한 아주 초보적인 기초 화학 및 수학 교육
ASC119 일반화학Ⅱ (General ChemistryⅡ)
일반화학 과목의 목표는 화학의 개념과 원칙에 대한 일반적 기초지식을 제공함와 아울러, 우리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화학관련의 내용에 대해서 기초지식과의 연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ASC121 일반화학실험Ⅱ (General Chemistry Lab.Ⅱ)
본 실험은 의생명화학과 학생들에게 장차 전공교과목의 학습에 기초가 되는 화학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일반화학에 관한 이론 및 원리를 실제 실험을 통해서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스스로 창조적인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화학실험에서 얻게되는 경험은 모든 과학과 공학의 실험에 활용되고, 나아가서 물질의 화학적인 변화를 이해하는데 밑바탕이 될 것이다.
ASC160 방사선환경 및 실험 (Radiation environment and practice)
최근 환경방사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방사능에 대한 기초지식 및 토양, 수질, 해양의 (트리튬)을 LSC(액체섬광계수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여 Monitoring하고, 방사선계측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방사선에 대해서 학습한다.
ASC171 방사선과학개론 (Introduction of science radiation)
방사선의 원리를 이해한 후, 과학 및 일반 산업체 전반에 방사선이 왜 중요한지를 공부함과 동시에 방사선의 화학적 응용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ASC018 물리화학I (Physical Chemistry I)
물리화학은 화학 전반에 관한 기본개념을 규정하는 학문분야이다. 따라서 물리화학을 강의하는 여러 사람의 경험에 의하면, 학부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일차적으로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게 하고 그 개념을 이용한 엄격한 실험을 반드시 하여야 한다고 한다. 이번 학기의 학습목표는 먼저 물질계에 대한 이해, 즉 거시계와 미시계 중 특히 거시계에 관한 물질 취급 방법을 다루며, 특히 기체의 상태방정식, 평행개념, 열역학등을 중점 강의하여 물리화학Ⅱ에서 다루는 응용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둔다.
ASC070 무기화학 (Inorganic Chemistry)
화합물을 구성하는 기본단위인 원자의 구조와 성질을 기초로 하여 원소의 주기성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원자가 결합론, 본자궤도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립시키고, 이온결합성 화합물, 공유결합성 화합물의 구조 및 물리 화학적 특성을 이해시킴으로써 물질과 화학 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시키고자 한다.
ASC078 정량분석화학 (Quantitative Analysis)
화학 전반에 필요한 정량분석화학의 기초를 확립시키고자 한다. 강의 내용에는 데이터의 통계적 처리, 화학평형, 산-염기 평형, 완충용액의 원리 및 제법등이 있다. 정량분석의 임상분석 및 환경 분석에의 응용을 수시로 보일 것이다. 항상 “왜?”를 제시하며 그 해답을 토의를 통해서 구해가며 화학의 기본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해서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에 역점을 둔다.
ASC082 정량분석실험 (Quantitative Analysis Lab.)
본 실험과목은 강의과목인 정량분석화학과 병행해서 수행하는 과목이다. 각종 습식정량 분석장치 및 기구를 사용하여 우선 화학량론의 기초를 확립시키고자 한다. 임상 및 환경분석에서 자주 재는 염소이온, 마그네슘, 옥살산과 철이온 등을 실제 측정해보고자 한다.강의 시간에 배운 데이터 처리기술을 응용하도록하고 보고서를 꾸미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키고자 한다. 실험에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ASC161 방사선물리학 (Physics of Radiation)
방사선 기초이론으로 방사선량의 SI단위 및 MKS 단위와 시간에 따른 방사성물질의 변화와 물질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원리를 물리학적 개념으로 해석한다. 이를 통해 원자, 원자핵에 의한 방사선의 생성원리 및 특성과 이들에 관한 기초원리를 학습한다.
ABS021 방사선장해방어 (Introduction to radioprotection)
최근에는 첨단의료공학 기술을 이용한 Multi-Detector CT, PET-CT 및 Interventional Radiography에 사용되는 첨단 방사선의료기기 등이 개발되어 임상에는 크게 기여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피폭환경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이에 따른 안전관리 대책이 시급하다. 이에 방사선장해방어은 방사선의 이해와 안전관리를 각각의 영역에 따라 다루는 학문이다.
ASC025 분석화학II (Analytical Chemistry II)
분석화학Ⅰ에서 습득한 습식분석화학을 기초로 하여 여러가지 기본적인 기기분석법의 원리를 차근차근 정리하여 나가고자 한다. 다룰 주요 분석법은 전기분석법과 분자 및 원자분광분석이다. 또한 임상분석 및 환경 분석에의 응용을 수시로 보여 분석화학을 통한 과학적 사고방식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ASC158 분자와 빛의 상호작용 (Interaction between molecules and light)
분자의 구조 및 화학결합과 함께 분자의 빛 흡수와 방출에 대해 공부한다.
ASC162 방사선방호관계법령 (Regulation of Radiation Protection)
본 과정의 목표는 원자력시설 및 방사선시설의 이용 시 공공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나라 원자력안전법의 체계 (조직, 법규 및 기술기준, 규제절차)와 국제원자력기구 (IAEA) 등 관련 국제기구들의 법적근거와 권고사항 등을 토대로 원자력안전법을 해설 및 학습한다.
ABS017 방사선관리학 (Radiation Management)
최근 방사선 과학은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농업, 공업의 비파괴검사 등에도 사용되고 있고 또 화합물 합성 및 학술 연구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방사선관리학은 의생명화학 학생들의 학술 연구와 진로 개척에 도움을 주고자 방사선 기초 과정을 교육하고자 한다.
ABS018 원자력과 환경 (Nuclear and Environment)
방사선연계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양자역학 입문, 원자물리학, 핵물리학을 강의한다. 이는 방사선관련 전공과목 이수에 필요한 과목으로 물리적 지식과 이해를 향상시키며, 특히 생명과학도 방사선 분야의 지식을 갖추게 한다.
ASC006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분석화학Ⅰ, Ⅱ에서 습득한 분석화학을 기초로 하여 여러가지 기기 분석법의 원리를 차근차근 정리하여 나가고자한다. 다룰 주요 분석법은 가스 및 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과 질량분석법이다. 또한 임상분석 및 환경 분석에의 응용을 수시로 보여 분석화학을 통한 과학적사고 방식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ASC038 유기화학실험 (Organic Chemistry Lab.)
이 강좌에서는 유기화학의 이론 및 원리를 실제 실험을 통해서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강의 시간에 배운 지식을 확인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졸업 후 유기소재 관련 회사와 연구소의 현장 일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대학원에서 스스로 창조적인 연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험의 전반부에는 유기시약의 취급 및 사용법, 기본적인 실험 조작법, 유기화합물의 정제법, 유기화합물의 구조 확인법 등을 실험하고 숙지하게 된다. 이를 토대로 학기 후반부에는 다양한 유기화합물의 합성 실험을 체험하게 된다.
ASC043 유기화학 I (Organic Chemistry I)
이 강좌는 장차 의생명화학을 전공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유기화학 내용을 폭넓게 강의한다. 주로 다루게 될 내용은 유기화합물의 종류와 명명법,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성질, 유기화합물의 제법과 용도, 유기반응 메카니즘, 간단한 유기합성법 등이며, "왜"를 강조할 것이다. 수업은 많은 문제 풀이 연습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에 역점을 둘 것이다. 이 강좌는 장차 배우게 될 유기화학(II), 유기합성, 의약화학 등의 기초가 되며, 취업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의 지식을 제공한다.
ASC114 유기합성 (Organic Synthesis)
이 강좌는 유기화학 (I), (II)의 연속 강의로서 의생명화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장차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산업체에 진출하여 의생명화학 소재의 연구 개발 업무에 종사할 때 필요한 유기반응과 유기합성법을 폭넓게 강의 한다. 강의 전반부에는 카르보닐 화합물, 카르복실산과 유도체, 라디칼 화학, 고리형 협동반응에 관하여 공부하며, 강의 후반부에는 자기가 합성하고자 하는 목표 분자를 보고 출발 물질을 찾아내는 방법인 역합성법을 공부한다.
ASC044 유기화학II (Organic Chemistry II)
이 강좌는 유기화학 (I)의 연속 강의로서 장차 의생명화학을 전공할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될 기본적인 유기화학 내용을 폭넓게 강의한다. 주로 다루게 될 내용은 유기화합물의 종류와 명명법,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성질, 유기화합물의 제법과 용도, 유기반응 메카니즘, 간단한 유기합성법 등이며, '왜'를 강조할 것이다. 수업은 문제해결 능력 배양에 역점을 두며, 장차 배우게 될 유기합성, 의약화학 등의 기초가 되며, 취업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의 지식을 제공한다.
ASC165 방사선계측학 및 실습 (Practice of Radiation Detection & Measurement )
방사선의 발생원리 및 그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방사선을 검출할 수 있는 sensor의 종류 및 동작 특성을 이해한다. 이를 응용하여 학생들의 직접적인 자연방사선량 측정 및 실습을 통해서 방사선 계측기의 검출원리를 습득하며, 검출기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ASC170 촉매반응속도론 (Catalytic Reaction Kinetics)
고분자 제조, 유기화합물 제조, 석유화학공업 등의 화학소재산업에서 다양하고 중요하게 쓰이는 석유화학공업촉매, 유기화학금속촉매 등과 환경촉매 같은 촉매소재의 합성 및 물성을 이해시키고 공정 상에서 촉매의 역할을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전이금속과 배위결합에 관한 기초이론을 가르치고 불균일촉매와 균일촉매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ASC172 방사선 의약화학 (Application of radiation to medicinal chemistry )
의약화학에서 방사선은 매우 중요하다. 의학적 활용이 가능한 화학물질의 합성방법 및 응용에 대해 공부한다.
ASC174 방사능 분석 이론 (Radioassay theory)
방사화학 분석 및 방사선 측정 분석의 기본적인 이론 수업
ABS023 방사선응용기술 (Radiation Applied technology)
원자력분야 발전은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기의 40% 정도를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연구 및 산업에서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방사선의 응용에 있어서도 학술분야의 연구를 비롯해서 각종 산업 및 병원의 암 진단치료에 있어서 그 수요가 날로 증가하여 선진국 문턱에 다다르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원자력의 향후 발전 전망과 방사선에 안전 취급에 관한 폭 넓은 교육과 ICRP권고에 대한 강의를 하고자 한다.
ABS024 방사선안전관리실습 (Practice of radiation safety control)
방사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방사선안전관리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학문이다.
ASC088 유기물구조분석 (Organic Analysis)
미지의 유기화합물 구조를 밝히는데 필요한 분광학적 방법을 스펙트럼의 해석을 위주로 강의한다. 분광학적 방법으로써 적외흡광 분광법, 핵자기공명 분광법, 자외흡광 분광법 및 질량 분석법을 학습한다.
ASC155 방사화학 (Radio-Chemistry)
핵반응과 물질의 에너지 상태를 이해하고 핵반응과 에너지 전이로부터 발생하는 핵방사선과 전리방사선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측정하는 방법과 전리방사선과 핵방사선의 물질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화학적 변화를 다룬다.
ABS012 방사선생물학 (Introduction to Radiation Biology)
생체에서 전리 방사선의 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의학과 보건학 분야에서 암 치료와 임상진단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생물학을 포함한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주요 대사회로를 규명하고 세포내 생체물질의 합성과 분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ABS038 방사성폐기물관리 (Radioactive Waste Management)
본 과정의 목표는 방사성폐기물의 발생, 폐기절차 및 관리방안 등 방사성폐기물의 기본지식을 교육한다.
ASC124 위험물처리화학 (Highlight of Dangerous Material Treatment)
우리나라는 산업화, 특히 중화학공업의 급진적인 발전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위험한 화학물질도 다양하고 그 취급과 사용상의 미숙으로 안전사고도 잦은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위험한 화학물질의 취급방법과 사용법을 강의함에 있음
ASC156 위험물처리화학 연습 (Practice of Dangerous Material Treatment)
본 과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국가 자격증인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함이다. 각 부문별로 연습문제 풀이를 통하여 위험한 화학물질의 취급 방법과 사용법을 익히는 데 있다.
ASC157 방사성동위원소 총론 (Introduction of Radioactive Isotopes)
전자와 핵으로 이뤄진 원자의 구조를 소개한 후, 동위원소의 개념과 방사성동위원소를 통한 방사선의 응용에 대해 설명한다.
ASC168 원자력공학 (Nuclear engineering)
원자력발전과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의 관리 방법에 대한 이해와 원자력에너지의 득과 실로 인한 향후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