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교육목표

  1. 기초학문인 화학을 전문적으로 학습하고 실험을 통한 연구 경험을 토대로 사회가 요구하는 첨단 화학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2. 다양한 지식, 정보를 창의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함양한 화학적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학과 내규

01 전공분야

대학원 화학과에서는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고분자화학”의 6개 분야로 분류한다.

02 이수학점
  1. 가. 박사과정을 이수하는 자는 교과과정 상의 주 세부분야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2. 나. 선택한 세부분야 중 최소 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3. 다. 여기에서 세부 분야 과목이란 교과과정 상의 세부과목 혹은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교과목을 의미한다.
03 필수 과목

유기/고분자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분야의 교과목 중에서 4개 분야의 교과목을 한 과목 이상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04 선수과목(타 전공 이수자)
  1. 가. 박사과정은 6학점 이상 이수토록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에 규정하고 있다.
  2. 나. 본 학과 이외의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본 학과 박사과정에 진학 할 경우 공통과목 대체학점인정에 대한 사항은 대학원장의 인준을 받아 시행한다.
  3. 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전공이 다른 경우에는 선수 보충과목들 중 최소 2과목(6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나머지 선수 보충과목의 이수 학점은 졸업 이수학점으로 인정한다.
05 학위논문 제출자격
  1. 가. 석사과정:관련 학회 또는 학술지에 1회 이상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나. 국내외 SCI 학술지에 논문 1편 이상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